참고자료 및 정년퇴임

2015년 동신여중문산중 특강

촌집목련 2021. 1. 11. 08:51










5~6년전(2015.10.22일,2016..6.23일)동신여중,문산중
일동중,숭일중학교
직업체험 프로그램 특강
ㅡ직업 교육행정공무원이 되는 방법ㅡ
ㅡ훌륭한 사람이 공무원으로 봉사해야 한다.학생때는 독서와 건강관리를 잘하고, 공무원 시험에 합격해야 한다고 설명한다.먼저 애기똥풀꽃을 알고있는 학생을 선정, 낭독하게 한 후에 도서상품권을 주고, 부모님께 손발을 한번이라도 씻어준 심성이 착한 학생에게도 도서상품권을 주었다. 애기똥풀은 안도현 시인의 작품으로 내가 처음 촌집과 자연에 접할때 그 꽃의 이름과 모양을 알았던 것으로 내가 좋아했던 시다. 또한 내가 학생들에게 성공적인 삶을 위해서
제언한 내용은 1.적자생존(survival of the fittest=writer)ㅡ긍정적인 내용 중심으로 기록할것 2.professionalism(전문성)
3.creativity(창의성,독창성)
4.service(봉사정신) 이었다.
그리고 개인간의 사랑에서 뿐만 아니라, 공무원과 정치인이 국민들을 올바르게 사랑하는지의 기준이 되는 4가지 요건을 설명해 주었다. 내가 대학생때 가장 감명 깊었던 책, 에릭프롬의 저서 (사랑의 기술)에서 제시한 내용이다. 1.care염려하는 마음 2.knowledge상대방에 대한 지식 3.respect 존경하는 마음 4.responsibility책임지는 자세가 진정으로 사랑하는지 평가할 수 있는
4대 요건이라고 강조했다.
끝으로 인생의 1/3인 사람과의 관계도 중요하지만, 나머지 2/3의 인생인 자연과 정신세계인 종교에도 관심을 갖고 살아갈때, 즉 天地人의 완전한 인생을 살게된다는 것으로 특강을 마무리하였다.